본문 바로가기

2차대전 당시 중국 국민당이 한반도의 독립을 지원한 이유

똥베이런 2017. 12. 12.
반응형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긴 한민족은 3.1운동 이후 독립운동가들을 중심으로 중국에 임시정부를 수립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상해 임시정부는 중국 국민당의 지원을 받으며 독립운동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일제강점기 당시 중국 국민당이 대한민국 독립운동을 지원한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독립군 일부는 일제의 감시의 피해 일제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중국 대륙과 소련에서 활동했습니다.



또한 독립군 세력들은 중국에서 활동을 했기 때문에 당시 중국을 통치하던 중국 국민당 정부와의 접촉이 잦았다고 하는데요.



중국 국민당 정부는 중일전쟁이 터지자 일본이라는 공공의 적을 둔 상해 임시정부를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상해 임시정부는 중국 국민당의 요청에 의해 버마전선을 비롯한 여러 동남아 전선에 병력을 지원하기도 했는데요.



즉, 중국 국민당이 대한민국 상해 임시정부를 지원했던 것은 일본이라는 공공의 적을 두고 있었기 때문에 지원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당시 중국 국민당의 총통 '장제스'는 대한민국 건국 이후 건국훈장을 수여받기도 했습니다. '장제스'는 한국인들에게는 정말 고마운 인물이기는 하지만 중국사를 보면 참 안타까운 인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미국의 핵 개발로 인해 전 세계에 끼친 영향

세계 최초 핵 무기 개발 프로젝트 '맨해튼 프로젝트'가 진행 된 이유

한국 육군이 중국 육군과의 전면전이 가능한 이유

인도가 중국을 적대시 하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

만약 중국 제2차 국공내전에서 중국 국민당이 승리했다면 바뀌었을 5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