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가 자주 즐겨먹는 '중국식 훠궈(샤브샤브)'의 유래를 알아보자

똥베이런 2018. 2. 13.
반응형


최근 한국인들이 중국식 훠거(샤브샤브)를 즐겨먹기 시작하면서 샤브샤브(훠궈)전문점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즐겨먹는 '중국식 샤브샤브(훠거)'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식 샤브샤브(훠궈)의 유래를 알아보려면 명나라 건국시절인 원명교체기를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몽골 제국이 중국 대륙을 통치하던 원나라 시절 몽골 초원의 병사들은 긴 원정을 떠나면 양과 말을 죽인 후 고기를 얇게 썰어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몽골 병사들은 생고기를 그냥 먹으면 배탈이 날 것을 우려하여 큰 가마솥에 물을 부어 팔팔 끊인 후 얇게 고기를 썰어 뜨거운 물에 대쳐먹기 시작한 것이 샤브샤브의 유래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희가 알아보려고 하는 것은 '중국식 샤브샤브'인 훠궈의 유래인데요. 명나라가 원나라를 몰아낸 '원명교체기'기 몽골로 돌아가지 않고 명나라에 거주했던 소수의 원나라 상인들이 중국 한족들의 입 맛에 맞게 변형시켜 판매하기 시작한 것이 '중국식 샤브샤브'의 시초라고 합니다.



즉, 원나라 상인들은 몽골 병사들이 원정에서 돌아와도 양고기를 얇게 썰어 살짝 대쳐먹는 것을 보고 한족들에게 판매 한 것이 '중국식 샤브샤브'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시간이 흘러 원나라 상인들로부터 시작 된 샤브샤브(훠궈)는 변형되어 현재 '중국식 샤브샤브(훠궈)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날씨가 추운 날에는 가끔 생각나는 '중국식 샤브샤브(훠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이순신이라는 인물을 장군이 아닌 제독으로 불러야 하는 이유

고구려가 한국사의 일부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결정적 증거

한반도 왕조국가 중 세번째로 넓은 영토를 가졌던 국가

'발해'의 역사가 고대국가인 고구려보다 부족한 이유

중국이라는 국가에서 청년창업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