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진왜란 당시의 비밀병기 '거북선'의 정보가 부족한 이유

똥베이런 2018. 1. 4.
반응형


임진왜란 조선 수군의 비밀병기는 바로 '거북선'이었습니다. 하지만 거북선은 조선 수군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항상 미스테리로 남은 숙제라고 합니다.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의 비밀병기 '거북선'의 정보가 부족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체적으로 임진왜란 당시 조선수군이 운용하던 '거북선'은 철갑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임진왜란 당시 거북선은 적진을 돌파하거나 아군의 이동로를 열어주는 역활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거북선'은 임진왜란 이후 현재까지 자세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고 역사적 기록이 각 각 다르기 때문에 항상 문제가 되어왔는데요. 특히 거북선은 조선 수군도 건조비용이 비싸고 건조 기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소량의 함선만 운용했다고 합니다.



때문에 칠천량 해전 당시 '거북선'은 왜군의 기습을 받아 모두 침몰당해버렸는데요. 때문에 현재까지 '거북선'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나오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진왜란 당시 당사국이었던 한국측과 일본측의 자료를 비교해본 결과 매칭이 되지 않기 때문에 더 더욱 정보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만약 임진왜란 당시 전시재상이었던 류성룡이 징비록에 거북선에 대한 생김새가 글자로 정확히 묘사했다면 확실한 자료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봅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중국 건국의 아버지 '마오쩌둥'이 독재자로 평가받은 결정적인 사건

한반도에 미군은 주둔하는데 중국군은 주둔하지 않는 이유

미 해군 항공모함 전단 3개가 북한 전역을 초토화시켜버릴 수 있는 이유

한국 역사 상 가장 대표적인 군사정변 '위화도 회군'

'귀주대첩'의 영웅 '행정직 공무원' 강감찬 장군이 전투에 나선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