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순신이라는 인물을 장군이 아닌 제독으로 불러야 하는 이유

똥베이런 2018. 2. 9.
반응형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 당시 민족을 구한 영웅으로 평가받는 위인입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 이순신 장군에 대한 호칭이 논란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이순신 장군을 장군이 아닌 제독으로 불러야 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 당시 삼도수군통제사(해군참모총장)에 해당하는 직급을 지낸 인물입니다.



또한 조선시대 당시 무과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장군'이라는 칭호를 사용하는 것은 굉장히 실례를 범하는 행동이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의 호칭은 통제사 영감이었다고 합니다.



물론 난중일기를 비롯한 조선왕조실록, 징비록에 의하면 이순신은 무과시험에 합격한 후 변방 지역에서 북방을 지킨 적도 있었는데요.



하지만 이순신은 삼도수군통제사의 자격으로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을 지휘했고 위대한 승리를 얻어내 세계 해전사에서 전설적인 인물로 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순신을 우리는 장군이 아닌 제독으로 칭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대한민국 해군에서는 임진왜란 당시 조선군총사령관 이순신을 제독으로 칭하고 있다고 합니다. 장군이라는 호칭도 어느정도 맞는 호칭이지만 해군 사령관이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제독이라고 불러야한다고 합니다.


<글쓴이 추천 글 링크>

임진왜란 당시 '세자 광해군'은 왜 재평가 받아야 할까?

1980년 5월 공군의 이상한 움직임?

현대 한국인들이 '조선'이라는 역사 자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는 이유

한산도 대첩을 세계 4대해전 중 하나라고 주장하는 이유

중국 왕조국가 '명나라'가 멸망한 진짜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